세상테크/음식세상

[스크랩] [요리] 연한콩 꼬투리

명호경영컨설턴트 2013. 2. 17. 22:01

 

한국살이가 오래되서 그런지 가끔 고향요리를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제 고향은 중국의 동북 삼성에 속합니다. 겨울은 길고 기온이 영하 20몇도 되고 여름은 짧고 영상 30 몇도 정도 됩니다. 기후만 봐서는 이런 동네에서 무슨 맛있는 요리가 있겠는가싶지만 중국의 동북쪽에서는 주식으로 쌀과 고기가 아주 유명합니다.

 

중국의 큰 나라에 56개의 민족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 많은 민족 중에 90%이상을 차지하는 한족은 원래 중국인이라고 합니다. 나머지 55개의 민족은 중국에서 소수민족이라고 합니다. 민족이 많다보니 음식종류도 많이 다르답니다. 이 연한콩꼬투리 요리는 한족이 자주 즐겨 먹는 가정식 요리입니다.

 

*

 

제가 어릴 때부터 엄마가 해준 요리 중에 제일 좋아하는 요리였습니다. 연한 콩투리볶음요리 (干煸豆角). 제가 처음 한국에 왔을 때 마트나 재래시장에서 연한 콩꼬투리를 찾아 봤는데 사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한국에서 연한 콩꼬투리는 껍질이 뻐기고 안에 콩만 밥하고 같이 쪄서 먹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연한 콩꼬투리는 껍질 과 콩은 같이 먹습니다. 껍질은 질기지 않고 부드럽고 요리로 해먹게 되면 오히려 맛있습니다.

 

중국에서 연한 콩꼬투리의 종류는 넷 가지 있습니다. 편두, 강낭콩, 강두, 완두콩의 일종 보통 중국에서 사계절에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콩꼬투리 볶은 요리는 강낭콩으로 만든 ‘干煸豆角’입니다. 그럼 조리 방법을 함께 배워 보겠습니다.

 

 

재료 :  강낭콩 500g, 돼지고기 300g(크게 썰어도 되고 다진 고기도 됨),

             마늘 8쪽(편으로 쓴다) 다진 파 / 다진 생강 각 5g, 빨강고추 10g(안 넣어도 됨)

양념 : 소금 10g, 간장 5g, 식용유 50g, 닭고기 다시다(안 넣어도 됨)

 

  

 <조리법>

 

1. 우선 강낭콩은 손질을 하고 물로 씻은 다음 물을 뺀다.

 

2. 궁중팬에 기름45g 넣고 가열한 다음 물을 뺀 강낭콩을 전부 넣고 강낭콩에서 물을 나올 때까지 튀긴다.

    (참고로: 강낭콩은 70%만 익힌다)

 

3. 프라이팬에 기름을 달고 약한 불로 다진 파, 다진 생강, 고기를 넣고 볶다가 마늘을 넣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

 

4. 70% 익힌 강낭콩은 3번에 놓고 같이 볶다가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참고로: 저는 다시다 안 좋아하는 편이라 안 넣었음)

   여기서 매운 맛은 좋아한다면 빨강고추를 놓고 같이 볶아도 된다.

 

5. 다 익은 요리를 접시에 담아 밥상으로 옮긴다.

 

조리법은 아주 쉽지만 제가 집에서 하게 되면 엄마가 해준 그 맛은 안 납니다. 이게 바로 엄마의 손맛 같습니다. ‘강낭콩 볶음’은 중국인의 가정식 요리입니다. 동북은 겨울에 춥기 때문에 야채는 많이 비싼 편입니다. 강낭콩은 여름에 종류가 많기 때문에 가격도 겨울 보다 싸고 싱싱하고 맛은 훨씬 좋습니다.

 

 강낭콩의 효과를 소개 하겠습니다. 강낭콩은 심장에 좋습니다. 강낭콩은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고 비타민A비타민C의 콜레스테롤이 산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강낭콩은 미량 원소 칼륨 마그네슘의 중요한 내원이고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압은 안정되고 심장의 부담은 덜어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 외에 강낭콩은 철분이라 염증을 방지하고 대량의 비타민 K의 함유를 첨가함으로서 골절 있는 환자들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골밀도는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까지 발표한 바입니다.

혹시 중국에 관광으로 가실 분 계신다면 중국의 가정식 요리를 여러분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호텔 급 요리도 좋지만 중국의 가정식(한국의 백반) 더 맛있습니다.   

 

글,사진 │ 6기 통신원 한인혜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하여 공지사항 내 "女행상자 블로그 댓글정책 " 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여성가족부
글쓴이 : 여성가족부플러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