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탄- 크리에이티브 옵션(Creative Option)을 개발하라 |
기사입력: 09-07-17 19:11 조회: 2231 |
포지션이 아닌 양 측의 인터레스트를 만족시키는 새로운 대안 |
납품업체 조 사장의 갑작스런 ‘단가 10% 인상 선언'에 당황하던 서 팀장. 그는 나협상 부장과 머리를 맞대고 조 사장의 인터레스트(interest)가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 조 사장의 인터레스트는 ‘안정적 수익 확보’라고 결론 내렸다. 그리고 그것만 만족된다면 꼭 납품 단가를 올리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상대의 인터레스트를 파악하고 나니 문제가 어쩌면 쉽게 풀릴지 모르겠다며 힘이 생기는 서 팀장. “좋아, 그럼 단가를 올리지 않아도 조 사장이 수익을 계속 내도록 하려면, 우리가 뭘 할 수 있을까?” 납품 단가 인상이라는 것에 집착하지 않고, 조 사장이 그것을 원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니 의외로 답이 쉽게 나오는 듯 하다. 한껏 들뜬 서 팀장을 흐뭇하게 바라보던 나협상 부장. 서 팀장은 조 사장에게 어떻게 말할까를 고민하며 열심히 메모를 하고 있다. 그 모습을 바라보던 나협상 부장은 지난 해 IGM협상스쿨에서 배운 ‘포지션과 인터레스트’,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옵션’이라는 개념이 이렇게 쉽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게 자신도 신기하게 생각되었다. 부하직원에게 일을 줄 때나 부인과 대화할 때 등 일상 속에서 잊지 말고 써 보려고 노력했었지만, 이렇게 누군가의 상황을 함께 고민하며 체계적으로 정리를 해 보니 좀 더 명확하게 그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수업 시간에 느꼈던 묘한 감정에 빠져 있을 즈음, 서 팀장의 전화 소리에 나협상 부장은 정신이 번쩍 들었다. ‘좋습니다!’ 라는 대답을 기대한 서 팀장에게 들려온 대답은 “지금 우리 요구를 무시하시는 겁니까?”라는 조 사장의 언성 높은 목소리였다. 갑자기 당황해 할 말을 잃은 서 팀장이 나협상 부장을 쳐다보기만 한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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